본문 바로가기
동물/야생동물

순록 Reindeer 특징 크기

by taletale 2022. 9. 29.
728x90

순록

 

순록

<동물계-척삭동물문-포유강-경우제목-사슴과-노루아과-흰꼬리사슴족-순록속-순록>


 

순록의 크기

순록의 몸은 길이 130-220cm, 어깨 높이 80-150cm이며 무게는 약 60-315kg입니다.

 

순록은 추운 기후와 눈 덮인 환경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속털은 양털 모양의 솜털이 빽빽이 나 있고 겉으로는 2.5-2.8cm의 긴 털이 자라 있습니다. 또한 귀가 작고 코끝까지 털로 덮여 있습니다. 발굽이 넓고 평평하며 곁굽이 발달하여 눈 속에서도 잘 걸어 다니며 눈 아래의 먹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먹이와 무리 생활

순록은 순록 이끼, 마른풀, 버드나무 잎, 쑥, 속새 등을 먹고 먹이가 줄어들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는데 보통 5-100마리까지 무리를 지어서 생활하기 때문에 큰 이동이 일어납니다. 함께 떼를 지어 이동하면서 스라소니, 늑대, 곰, 울버린, 검독수리 등과 같은 천적으로부터 공격당할 위험을 줄입니다. 

 

봄에는 수컷과 암컷이 각각 따로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10-11월의 번식기에는 수컷과 많은 암컷이 함께 생활합니다. 

암컷의 임신기간은 220-230일 정도이고 어미는 한 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툰드라 순록순록
큰 순록의 뿔툰드라 순록2

 

툰드라 순록과 삼림 순록

순록은 툰드라 순록과 삼림 순록으로 나뉘고 각 6개와 3개의 아종으로 나뉩니다.

 

6개의 아종으로 나뉘는 툰드라 순록은 비교적 몸이 작고 다리가 짧습니다. 뿔이 원통형이며 암컷에도 뿔이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털은 얼굴과 다르게 옅은 색이고 목에 나는 털은 흰색입니다.

노르웨이 북부에서 시베리아 북부의 툰드라, 알래스카와 캐나다 북부, 북극해의 섬, 그린란드의 서안에 분포합니다.

 

3개의 아종으로 나뉘는 삼림 순록은 몸집이 크고 긴 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갈색의 뿔은 편평한 모양이고 30-30%의 암컷이 뿔이 없습니다. 짙은 밤색의 털을 갖고 있습니다.

핀란드에서 시베리아 중남부, 캄차카 반도의 남반부, 아무르 유역, 사할린과 캐나다, 뉴펀들랜드 등에 침엽수림에 서식하며 툰드라 순록과 달리 장거리 계절 이동을 하지 않습니다.

 

 

순록과 사람

북극권 주변의 툰드라 지대 등에서 사람들은 썰매를 끌며 사람과 짐을 운반하기 위해 순록을 사육합니다.

또한 순록의 젖으로 음료와 유제품을 만들어 먹고 고기, 내장, 혈액도 섭취합니다. 가죽으로 의복과 텐트를 만들고 힘줄로는 끈을 만드는 등 순록은 유목민의 생활에 필요한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썰매를 끄는 순록순록과 사람

 

 

파괴되는 순록의 터전

지구온난화가 진행되면서 영하 50도의 추위와 눈으로 덮이는 툰드라의 점차 날씨가 따뜻해졌고 눈 대신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비가 내려 빗물이 얼어버리면 순록들은 땅 속의 이끼를 먹을 수 없게 되는데 이 때문에 발굽이 깨지고 지쳐서 굶어 죽게 됩니다. 또한 온도 변화로 인해 지층 하부의 메탄이 새어 나오고 메탄으로 돈을 벌려는 기업들에 의해 철도와 가스관이 생겨 순록들의 이동에도 큰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이렇게 순록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순록과 함께 생활하는 툰드라 지역의 유목민 중 일부는 이곳을 떠나 도시로 향하기도 하고 청년들은 도시와 고향인 툰드라에서의 삶을 두고 고민한다고 합니다.

얼마 전 이러한 툰드라 지역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가디언즈 오브 툰트라'라는 영상이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위키백과(wikipedia)/ planet-times, 가디언즈 오브 툰드라:툰드라의 의미에 대해, 김영식 참고>

300x250

'동물 > 야생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르마딜로 Armadillo 특징 먹이  (0) 2022.10.11
전갈 Scorpion 특징 먹이 탈피  (0) 2022.10.05
뱀 Snake 종류 특징 상징  (0) 2022.09.26
흑표범 Black Panther 특징  (0) 2022.09.21
담비 Marten 담비 특징 사냥  (0) 2022.09.07

댓글